top of page

놀이재활

 

 

모든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놀이과정에서 사회를 배우게 됩니다.

놀이를 통한 재활은 아동의 생활, 정서, 운동력, 인지 , 언어, 사회성등을 세분화하여 지도하거나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지도하기도 합니다.

상담과정을 통하여 특정 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할 것인지, 총체적인 지도를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통상적으로 심리적 접근을 위해 많이 쓰기도 하지만, 앞서 기술한대로 놀이가 목적이 아니라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발전을 도모합니다.

놀이감이나 놀이상황이 다양해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개선을 위한 놀이재활에서는 오히려 국한되고 제한된 놀이환경에서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더욱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이 어릴수록 놀이재활이 효과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으나, 실제로 모든 연령대에서 놀이는 중요한 재활활동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명확히 파악하는 시작단계부터 진행과 마무리까지 최상의 판단과 분석이 요구되는 치료입니다.

그만큼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재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재활

 

 

인지발달치료는 환경적 결함을 통한 경험부족이나 각종 발달장애로 인해 자신의 연령보다 인지발달이 지연 혹은 치체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 입니다.

언어, 학습, 개념, 기타 모든 인식에 관한 기초적인 틀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 통상적으로 학습과 관련된 기초개념을 인지라는 표현으로 널리 쓰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인지는 습득을 위한 기본을 다지는 일 로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며 이러한 활동을 위해 부족한 부분에대한 다양한 측정과 결과를 도출해 내야하며 그에 따른 재활활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재활과정을 대략 살펴보면, 이동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경험하게 함으로서 인지발달을 촉진합니다.

통상적으로 만 3세 이전의 발달수준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기본적인 인지개념의 습득을 도와주는 인지재활을 시행하며, 좀더 고 연령의 아이들을 대상으로하는 학습을 위해 필요한 주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기본인지과정에 대한 재활 및 교육이 중점이 되는 고연령 인지재활로 구성합니다.

bottom of page